최저 임금 단상 N.O.T.E




내가 알기로 홍준표의 19대 대선 공약

유승민의 19대 대선 공약에 둘 다 최저 임금 일만원이 있었다。홍준표는 지키지 않는 업주를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을 강화하겠다는 공약도 했는데。

만약 류나 홍이 문을 대신해 당선됐음, 그럼 어떻게 되는거요 -_-? 유승민은 2018년에 최저 임금 인상은 어려운 사람을 더 어렵게 한다고, 지금 정부의 최저 임금 인상을 반대했으니 한국이 참 격동적이다。정책이 5년도 안되서 그냥 바뀌네。

참고로 2016년 새누리당 총선 공약 중에 하나가 최저 임금 9천원이 있었어。

이래서 내가 내 레파토리를 버릴 수 없는거야 - 최저 임금 인상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누가 최저 임금을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2013년, 편의점 업주들의 자살이 사회적인 문제가 됐었거든。2018년 기준으로 편의점이 전국에 4만개가 있는데 일본보다 1.5배가 더 많아。일본 인구가 한국보다 더 많고, 일본의 생활은 편의점을 거점으로 이뤄진다는 문화까지 고려하면.. 진짜 너무 많은거지。너무 많으니까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통화 조절하듯 망하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고。이게 뭔가를 개혁하고 싶어도, 그냥 멀쩡하게 하루 버티던 사람들이 덩달이 휩쓸려 죽는 그런 구조가 박혔고 진짜 이건 대책이 없네

2017년 기준으로 전국에 치킨집 수가 3만 6천개, 그런데 이게 전세계 맥도날드 점포 수보다 더 많다。

지금 이걸 선악의 대결, 마치 나쁜 업주에게 벌을 준다는 의미에서 돈을 빼앗아 알바한테 준다는, 그런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이 많은데 - 이걸 진짜 자극적으로 표현하면 사장과 노동자의 대결이 아니라, 그냥 점포 있는 노예와 점포 없는 노예의 대결이 본질이 아닌가。


//

2016년이었나, 17년이었나。민주당 정책 연구소에서 지금 20대 청년들이 보수 정치인에게 투표하는 이유。그걸 분석한 보고서가 있거든 - 나는 그걸 읽지는 못하고 요약한걸 팟캐스트 방송에서 들었는데。


IMF 터지고서 집안이 몰락한 당시 10대들이 사랑도, 관심도 받지 못하고, 진학도 못하고。20대에 알바 전선에 빠져서 생존을 위해 하루내리 노동을 한다 (여기서 하루내리는 문학적 표현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그런데도 여전히 가난해서 버스비가 없어서 면접을 못 보고。청바지 싸구려 저렴하게 구매해서 입고。사랑에 빠지는데 워낙 가난하니까.. 사랑을 지키지도 못하고。지켜도 고통은 그대로。

그런데 서울이라는 도시가, 고시촌과 유니폼으로 그 가난을 잘 포장해서 - 정말 가난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시각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니까.. (서울의 노인 빈곤률은 거진 절반에 가깝다)。나를 탓하게 되고, 더 고립되고。

상황이 이러니 정치에 대해 관심을 가질 여력이 조금도 없고, 이 친구들은 오유가 뭔지도 모르고 일베가 뭔지도 모르고 나꼼수가 뭔지도 모르거든。그럼 이 친구들의 정치적 성향을 누가 책임지냐면, 이 친구들이 일하는 가게의 업주들이 담당한다

The 가게의 업주들은 일단 시장에 돈이 풀려야지 장사가 잘 되고 - 알바생한테도 돈을 더 줄 수 있다는 논리를 가지니까。자연스럽게 보수 성향의 정당과 정치인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둘째치고 현실은 투표할 시간도 없다)

 
그런데, 정말 슬픈 현실은, 막상 보수를 뽑았는데 - 딱히 살만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고로, 지금 최저 임금을 두고 자영업자 걱정하는 정치인들은 - 그들도 진심으로 당신들을 보호할 의지가 없다는 냉소적인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

지금 이 블로그에서, 내가 보수를 비판하는 글을 쓰면 나를 욕하는 덧글들이 막 달리거든
- 보수 시절이 살기 좋았다고 진심으로 그렇게 믿는 사람도 있는 거 같아 (그런데 똑같은 논리로 진보를 까면 조용하다,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 그런 개념인가?)

그래서 내가 몇번이고 물어보는데 - 어느 업종에 종사하면 그 시절에 돈을 만질 수 있었어요? 이건 내가 진짜 비아냥이나 조롱이 아니라,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서 나중에 보수 정권이 들어서면 나도 그쪽에서 좀 일해보려고。백세인생이니 못할 것도 없잖아

핑백

  • 말초 신경을 자극하는 글 : 근로 시간 단상 2018-07-25 11:45:11 #

    ... 최저 임금 단상 일단 원칙적으론 줄이는 쪽으로 정책을 집행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3= 대략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너무 많이 일합니다。세계 2위라니 ㅠ, 이런 거는 ... more

덧글

  • ㅇㅇ 2018/07/19 21:37 # 삭제 답글

    그 일만 하면 돈좀 만질수 있는 일이 뭐냐고 '진지하게' 묻는 시점에서 그냥 땀을 돈으로 연금하는 업종을 '진지하게' 추천드림
  • 말초 2018/07/19 21:49 #

    연금술은 과학적으로 근거 없다고 수백년 전에 결판이 났는뎁쇼, 형님? ㅠ
  • ㅇㅇㅇㅇ 2018/07/19 21:55 # 삭제

    왜 말돌림?
    본인이 불리해지는걸 알아서?
  • 말초 2018/07/19 21:59 #

    땀을 돈으로 연금하라면서요

    그런데 연금술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니가니까야

    그리고 나는 여러분들이 어떤 업종에 종사하는지를 물어봤는데 - 답이 질문하고 매치가 딱 맞지가 않네, 땀 흘려 일하는 업종? 구체적으로 뭐? 편의점 알바도 편의점 에어컨 고장나면 땀 많이 흘려요

    - 왜 말돌림?
  • ㅇㅇㅇㅇ 2018/07/19 23:22 # 삭제

    님 사회생활 안해봄?
    아니면 전형적인 책상물림 사무충이신가?
  • 말초 2018/07/20 04:30 #

    왜 말돌림?
    본인이 불리해지는걸 알아서?
  • ㅇㅇㅇㅇ 2018/07/20 07:24 # 삭제

    책상물림 맞네
  • 말초 2018/07/20 07:36 #

    세상 많이 좋아졌다~

    내가 어렸을 때, 어른들은 버스 운전사나 공사장에서 란닝구 차림으로 일하는 사람들 손가락질하면서

    공부 안하면 저렇게 된다

    그토록 사무직을 찬양하더니 - 드디어 사농공상 전통이 역전되서

    이제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충이 됐네요 - 캬~

    자영업자 여러분, 우파 여러분, 최저 임금 왕창 올리고 망하면? 땀 흘려 일하시면 됩니다! 그럼 돈 많이 벌 수 있답니다 - 그럼 편의점과 치킨집 포화상태도 해결되고 좋네~

    최저임금을 2만원까지 올립시다 -! 문제해결★
  • ㅇㅇㅇㅇ 2018/07/20 20:49 # 삭제

    정곡을 찔리셨나 왜 레이지모드여?
  • 말초 2018/07/20 20:53 #

    철권 좋아하는구나

    초풍!
  • ㅇㅇㅇㅇㅇㅇ 2018/07/20 20:53 # 삭제

    그리고 좌빨의 위선은 패시브라더니 한치 틀리지가 않아요


    선비 코스프레 하다가 진짜 사대부가 되었다고 착각이라도 했나왠 사농공상 타령이여
  • 말초 2018/07/20 20:54 #

    제가 중국 역사 5호 16국 시대 요즘에 책 읽고 있거든요 - 거기서 선비족이 좀 많이 짱쎄서 특히 기병 돌파력이 폴의 붕권과 같았다네여
  • ㅇㅇㅇㅇ 2018/07/20 20:55 # 삭제

    니가 현실을 알려고 직접 노가다 뛸 필요는 없어

    다만 그내들하고 말만 섞어봐도 세상 돌아가는 이치는 조금이나마 알제

    남들 수꼴이라고 조롱하기 이전에 니부터 좌빨 코스프레 할려면하층민들 어떻게 사는지 알려는 척이라도 해야하지 않긋냐?
  • ㅇㅇㅇㅇ 2018/07/20 20:56 # 삭제

    뻔한 반응이네 이미 예상했다

    상관없어 이미 나는 목적을 달성했으니깐
  • 말초 2018/07/20 20:57 #

    그래서 정치인들, 맨날 민생 탐방하고, 이명박은 골목길을 쏘다니며 떡볶이와 오뎅을 찰지게 잡수셨는데

    나라를 참 그따구로 운영을 하셨군요

    훌륭해요
  • ㅇㅇㅇㅇㅇ 2018/07/20 20:59 # 삭제

    수꼴이 수꼴했을뿐

    니들 좌빨은?
  • 말초 2018/07/20 21:00 #

    학교 다닐 때 초풍 많이 맞고 다녔나봐

    갑자기 아Q가 되셨어요? 진짜 읎어뵈네여 - 정말 진심으로, 집 근처 유도나 태권도 가르치는 곳에 들어가서 몸 좀 쓰세요 - 보아하니 권투 같이 짧은 시간에 빡시게 굴리는 운동은 적응하지 못하실 거 같으니

    몸이 상쾌해지고 생각도 맑아져요 - 님들 좋아하는 박정희의 충신 차지철도 무술의 대가였는데 왜 그런거 안배우세요
  • 말초 2018/07/20 21:00 #

    저는 김대중도 노무현도 문재인도 안 찍었는데 왜 그걸 저한테 물어보세요?

    문빠에게 물어보세요
  • ㅇㅇㅇㅇㅇ 2018/07/20 21:00 # 삭제

    그리고 이명박이 말하는거 아니야

    너처럼 젠체하는 인터넷 좌빨 새끼들 말하는거지


    아가리로만 로동자 략자들을 위하는 개새끼들
  • ㅇㅇㅇㅇㅇ 2018/07/20 21:02 # 삭제

    너 참 쉬운 사람이다

    좀 시간이 지난뒤에 빡칠줄 알았는데
  • ㅇㅇㅇㅇㅇ 2018/07/20 21:02 # 삭제

    이제 니가 비로긴 차단만 해주면 딱 내 계획대로
  • 말초 2018/07/20 21:05 #

    아 그러면 선생님께서 진정으로 노동자를 위하는 길이 뭔지 설명을 좀 해주세요

    왜 갑자기 남의 블로그에 와서 화를 내고 그러세요? 저는 선생님 초풍으로 안때렸는데 왜 저를 괴롭혀요 ㅠ 선생님 초풍으로 때린 사람 찾아가서 화내세요

    진짜 진심으로 조언을 드리는데 약은 먹지 마세요, 그거 사람 멍하게 만들어서.. 심리 상담과 태권도, 유도 같은 동양 무술의 병행을 추천합니다
  • 말초 2018/07/20 21:05 #

    그리고 나는 선생님한테만 쉽게 구는 거예요

    나는 선생님을 사랑하니까

    왜 내 마음을 몰라줘?
  • ㅇㅇㅇㅇㅇ 2018/07/20 21:10 # 삭제

    내가 왜 로동자들을 위한 비전을 제시함?

    문사철 흉내를 내고 싶으면 최소 논리력이라도 갖추어라
  • ㅇㅇㅇㅇㅇ 2018/07/20 21:10 # 삭제

    내가 왜 로동자들을 위한 비전을 제시함?

    문사철 흉내를 내고 싶으면 최소 논리력이라도 갖추어라
  • 말초 2018/07/20 21:15 #

    레이지 모드가 되셨나, 왜 흥분해서 말을 반복하고 그러셔요 - 릴렉스 하세요, 안때립니다

    참 궁금한게 저는 이 블로그에서 타인을 협박하거나 위협하거나 그런 적이 없는데 왜 내 다른 곳에서 저에 대해서 쑥덕쑥덕 떠드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저에게 와서 물어보시면 되잖아요 - 혹은, 말초씨 지금 당신의 말은 틀렸소 하면서 설명하면 되잖아요

    그리고 저는 온화하게 말하는 사람에겐 온화하게 답한다고 생각하는데.. 왜 날부터 세우지? =3=

    나는 문사철이 되고 싶지 않아요

    너의 사랑을 원할 뿐이야
  • ㅇㅇㅇㅇ 2018/07/20 21:12 # 삭제

    댁이 태권도장 드립 친 이후로 키배의 승패는 갈렸는데 너무 데미지 컨트롤을 열심히하는거아님?

    별 효과가 없을텐데
  • ㅇㅇㅇㅇ 2018/07/20 21:13 # 삭제

    레퍼토리 바닥났지?

    니 심정 이해한다

    최소 광대놀음에서라도 이기고픈 그 마음
  • 말초 2018/07/20 21:16 #

    드디어 너가 내 마음을 이해해 주는구나 ㅠ

    너를 향한 나의 마음은 바닥나지 않아
  • ㅇㅇㅇㅇㅇ 2018/07/20 21:15 # 삭제

    댓글을 수정했구나

    그럴만하지
  • ㅇㅇㅇㅇ 2018/07/20 21:16 # 삭제

    누군가를 가지고 노는 초연한 포커페이스 기믹을 밀기에는 네가 너무 저돌적이야
  • 말초 2018/07/20 21:16 #

    이해해주니까 너무 좋다 ㅠ

    난 너에게만 저돌적이야, 널 사랑하니까
  • ㅇㅇㅇㅇㅇ 2018/07/20 21:17 # 삭제

    지쳤구나

    벌려놓은게 있으니 수습은 해야겠고
  • 말초 2018/07/20 21:18 #

    사랑은 일단 지르고 보는거야
  • ㅇㅇㅇㅇㅇ 2018/07/20 21:19 # 삭제

    팁 하나 주자면 남을 Roast 하고 싶거든 너무 갑작스레 너무 디테일한 조롱은 하지마

    그러면 제 3자 입장에서는 네가 너의 슬픈 과거사를 스스로 읊는듯한 인상을 줄 수 있어
  • 말초 2018/07/20 21:20 #

    내 눈물 닦아죠 ㅠㅠ
  • ㅇㅇㅇㅇ 2018/07/20 21:21 # 삭제

    오늘도 승전보 하나 새기고 가는구만
  • 말초 2018/07/20 21:22 #

    축하해~

    그리고 사랑해~

    난 승리를 원하지 않아, 너의 사랑을 원해
  • ㅇㅇ 2018/07/22 21:48 # 삭제

    원 댓글쓴 인간인데(밑의 댓글들은 나 아님.) 내가 주인장의 머릿속에 뇌 신경이 아니라 말초신경이 있다는걸 아이디를 보고도 미처 깨닫지 못한 죄가 큼

    본래라면 같은 수준으로 "무지개 반사!" 같은 치열한 논리를 펼쳐 어울려줌이 마땅하나,

    블로그 주인장이 미처 눈치채지 못한듯한 거대한 음모가 있어서 이를 알려줌이 보다 시급하다 생각됨

    지금 문재인 뿐만 아니라 노무현 박정희 이명박 홍준표 가릴것 없이 그 이름에 '신화'라는 단어가 남발되고 있음. 그렇슴. 그들 자신/또는 언론은 인간의 몸으로 감히 신성을 참칭하려 하는 끔찍한 신성모독을 자행중임. 어서 이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주인장은 믿을것임!
  • 말초 2018/07/22 22:47 #

    안 믿어요
  • asdf 2018/07/19 23:03 # 삭제 답글

    알바애들 보수층 표 주는 이유랍시고 떠드시는게 너무 전형적인 그쪽 망상이라 웃음만...
  • asdf 2018/07/19 23:08 # 삭제

    그리고 김 노땐 정부가 뭘 얼마나 벌게 해줬길래 보수정권땐 돈을 못번다고 꽥꽥댐?
  • 말초 2018/07/20 04:50 #

    그럼 보수 정권 때 돈 많이 못 벌었던 사람은 이명박근혜 욕해도 인정하나요? 콜!

    사람들이 김대중 노무현을 좌파라고 분류하지만。김대중 정권때 한국 경제가 세계 경제 잘서에 종속됐고 노무현은 신 자유주의가 가장 활발해 이른바 사다리가 가장 많이 걷어 치워진 시절이었음。적어두 경제의 측면에서 김대중&노무현 <->이명박&박근혜처럼 대립 관계가 아니라

    김->노->이->박

    계승 관계이고 갈수록 더 악화 됐다는 것。

    그래서 나는 보수가 김대중과 노무현을 미워하는 것도 이해가 안되고 (노무현 시절에 땅값 무지 올랐는데?)
    진보가 김대중과 노무현을 사랑하는 것은 더더욱 이해가 안됨

    경제에서 해방이후 지금까지 진정한 의미의 진보 좌파적 대통령은 없었음 - 오히려 노태우 시절에 의미 있는 좌파적 정책이 많이 통과됐고 박정희는 지주가 아니라 소작농의 이익을 지켜주는 대통령이었지。박정희가 비록 독재는 했지만 국가 기관을 외국에 팔아먹을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이명박은 국가를 자신의 수익 모델로 삼았으니 우파조차도 박정희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함。
  • asdf 2018/07/20 19:48 # 삭제

    보수가 김대중과 노무현을 미워하는 것도 이해가 안되고 (노무현 시절에 땅값 무지 올랐는데?)
    ---
    님 보수진보가 뭔지 모르져?
  • 말초 2018/07/20 20:06 #

    알려주세요~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ㅇㅅㅇ1 2018/07/19 23:09 # 삭제 답글

    The 가게의 업주들은 일단 시장에 돈이 풀려야지 장사가 잘 되고 - 알바생한테도 돈을 더 줄 수 있다는 논리를 가지니까。자연스럽게 보수 성향의 정당과 정치인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
    이번에 소상공인 협외는 문재인 지지했는데요?

    그리고 애들이 결국 선거에서 보수 뽑은건 주체적으로 생각이 없어서, 혹은 생각할 시간이 없어서란 전제에 이야기를 하시네요.
    알바 하고 있으면 무조건 진보 뽑아야 되는것도 아니고, 잘산다고 보수 뽑아야되는것도 아닌데 세상을 너무 평면적으로 바라보시네요.
    욕하는 덧글이 꼭 님이 보수를 욕해서는 아닐 수도 있어요.
  • 말초 2018/07/20 06:18 #

    저 보고서가 작성되던 시점은 한창 보수 정권 ing 상태였고, 지난 9년간 민주당은 마지막 총선을 제외하곤 연패를 거듭하던 때였습니다。(사실 마지막 총선도 새누리당 압승설이 선거 하루 전까지도 돌았지만요) 20대 우경화 현상은 분명히 있고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이명박, 박근혜 시절에 자영업자들이 엄청 많이 망했으니 - 당연히 향배가 바뀔 수밖에 없죠。최근 지역 감정이 많이 타파되었듯 (참고로 저는 홍준표를 뽑은 성주 시민들에게 아무런 악감정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변하면서 과거의 이론이 생명력을 잃는건 흔한 일입니다。 보고서가 무슨 성서도 아니고... - 지역감정도 이제 많이 무너졌잖아요, 낙수 효과도 부정되고 있고
  • 망상도정도껏 2018/07/20 10:25 # 삭제

    편돌이 생활 3년하면서 점주랑 정치적 성향 얘기한적 없음 ㅋㅋ
  • 말초 2018/07/20 10:27 #

    To. 망상도정도껏

    점주가 선생을 믿지 못하시네요, 안타깝다
  • 2018/07/20 00:2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말초 2018/07/20 04:45 #

    생각보다 그렇게 나쁘진 않습니다

    욕도 제대로 화끈하게 먹으면 역으로 시원함
  • TomiParker 2018/07/20 02:01 # 답글

    킹무성 입에서 나올 말인가ㅋㅋㅋ
  • 나삼 2018/07/20 06:08 # 삭제 답글

    너무 주인장 상상대로 이야기를 풀으신듯...현실은 그렇게 녹록치 않아요...
  • 말초 2018/07/20 06:13 #

    그럼 저에게 녹록치 않은 현실을 말씀해 주십시오
  • 말초 2018/07/20 06:56 # 답글

    제가 화가 나는 지점은

    최저 임금 1만원 공약은 홍, 유, 안, 문, 심 모두의 공약이었습니다 - 그럼 최저 임금 1만원은 정파를 초월해 가능하고 또 해야 한다는 결론을 모두가 내린 거잖아요
    아니면 표를 얻기 위해서 거짓말을 했거나, 제대로 조사를 안했거나

    맨날 정치인들 내로남불, 거짓말, 말바꾸기 욕하는데 - 사람들이 지금 그걸 해도 된다고 사실상 인정하는 거예요

    이러면 정치인들 버릇은 더 나빠져요 - 최저 임금은 둘째치고 다른 문제에서도 진짜로 국민(여러분들 포함해서)의 이익이 아니라 정파적 입장을 우선하는 자세를 유지할테고 그래도 된다고 지금 메시지를 넣어주는 거예요

    그 부메랑이 언젠가 자신에게 오지 않는다는 보장을 누가 하죠? 왜 정치인을 괴물로 만드는건지 모르겠어요

    여러분들이 지지하는 정치인이 정파적 이익에 맞춰 말 바꾸는 정치인이 되길 원하시나요?
  • vvvv 2018/07/20 08:36 # 삭제

    "여러분들이 지지하는 정치인이 정파적 이익에 맞춰 말 바꾸는 정치인이 되길 원하시나요?"

    애당초 정치인한테 그런 기댈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된다고;;;; 당선되려고 무슨말이건 무슨짓이건 하는 놈들이 정치인 아닌가?

    "정치인을 괴물로 만드는건지 모르겠어요"

    같은 소릴 하는데 무슨 자기가 순진한듯이 정치인을 동화에나 나올법한 사람으로 비정하는가 모르겠네요.
  • 말초 2018/07/20 08:50 #

    정치인이 탐욕스럽고 당선되려고 무슨말이건 무슨 짓이건 하는 놈들이라면

    공약 바꾸는 정치인을 정파를 초월해, 딱 세명만, 그것도 대선후보급 되는 인간들 더 이상 선택 안해주면 어느 미친 정치인이 망하고 싶어 그런 짓을 하겠습니까

    선생님들이 뽑은 정치인이고, 선생님 세금으로 그 사람들 돈 주고 있습니다 - 누가 주인입니까? 누가 고용주입니까?
  • 해달 2018/07/20 08:53 # 삭제 답글

    2022년까지와 2020년까지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모른다먄 갱 그만두셔
  • 말초 2018/07/20 09:06 #

    그럼 문재인이 2022년까지 만원 올린다고 공약 수정하면 찬성? 콜!
  • 지니 2018/07/20 09:00 # 삭제 답글

    새누리당은 경제전문가가 모인 프로집단이라서 알아서 잘했을거라거 하겠지 ...
  • 말초 2018/07/20 09:08 #

    그럼 그 경제전문가가 모인 프로 집단이 1만원을 주장했음 1만원 해도 되는거잖아요

    이글루스 우파 vs 새누리당 경제 전문 프로 집단

    캬~ 이글루스 우파가 새누리당 경제 전문 프로 집단을 이기는군요, 집단지성은 정말 대단해
  • 하얀어둠 2018/07/20 09:20 # 답글

    최저임금만 올렸다면 괜찮았을 가능성은 있었습니다. 문재앙은 최저임금만 올리지 않았어요. 경기침체가 될만한 부동산 규제, 기업지배구조 개선, 근로시간 규제, SOC예산 삭감 등등을 같이 했죠. 이 모든 정책들이 합쳐져 최악의 경기침체를 가져왔고 모든 지표가 망해버렸습니다. 최저임금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 말초 2018/07/20 09:39 #

    잠시만요 잠시만요

    부동산 규제는, 저도 집이 없음 정부가 집을 지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면 된다는 입장이라 어느정도 동의는 합니다 - 일단 강남은 인프라가 너무 잘 깔려서 값이 높을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근로시간 규제.. 중앙일보 2017년 기사를 기준으로 한국이 2위입니다。그리고 솔직히 직원들 억지로 붙잡아 놓는다고 집중이 됩니까? 다들 앉아서 시간만 보내는거지。솔직히 그거 규모가 좀 되는 기업에서는 회장님을 포함해 높으신 분들 위로하려는 목적에서 억지로 앉혀주는 측면도 있어요 - 업무 효율성은 떨어지는데 억지로 붙잡아둔다고 그게 되는지 잘 모르겠고

    그리고 기업지배구조 개선은 재벌 세습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제가 진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만 - 재벌 세습이 정말 괜찮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전문 경영인이 경영을 맡는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틀린 건가요?
  • 하얀어둠 2018/07/20 09:39 #

    의도는 관계가 없습니다. 해당 규제들이 경기를 침체시키는 정책이라는 이야기를 할 뿐입니다.
  • 말초 2018/07/20 09:45 #

    지금 우파 여러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부동산 경기가 아무리 치솟아도 근로 시간이 아무리 높아도 재벌이 아무리 횡포를 저질러도

    그게 나라 경제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니 어쩔 수 없다는 것인데 -

    그럼 문재인이 모든 공약을 취소하고 이명박 박근혜 시절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해서 가면 경제가 개선되나요?

    지난 9년간 그거 해봤더니 안되잖아요 - 왜 그렇죠?
  • 하얀어둠 2018/07/20 09:46 #

    이렇게 물어봅시다.
    정의를 관철시키기 위해서 다른 수많은 사람을 희생시키면 그건 진짜로 정의입니까?

    두번째로 지금 자영업자나 중소기업 사장들은 이명박근혜시대가 지금에 비하면 천국이였다고 얘기합니다.
    경제지표도 지니수치가 박근혜시절에 가장 낮았었습니다. 그럼 지난 9년간 뭐가 안 됐었는지 설명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 말초 2018/07/20 10:02 #

    정의 관철을 위해 수많은 사람 희생을 말씀하셨는데

    지금 선생님 말씀이야말로, 나라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라면 재벌 구조 같은거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 아닙니까

    그리고, 지금 위엣분은 이번에 소상공인 협회가 대선 앞두고 문재인 지지했다는데 뭐 이렇게 앞뒤가 안맞아 =3=


    //

    한겨레 2011년 뉴스로 자영업자 45만 7천명 사라졌고

    매일경제 2016년 뉴스에서도 자영업자 빈곤률이 일반 근로자의 3배라고 합디다

    박근혜정부 이후 자영업자 상황은 더 안 좋아졌다. 이명박정부 말인 2012년과 박근혜정부 3년 차인 지난해 사이 자영업자 가구당 소득은 317만원 증가한 반면, 부채는 이보다 3배 더 많은 954만원 늘었다. 한국 전체 가구당 평균 소득 상승분이 404만원, 부채 증가분이 797만원인 것을 감안할 때 자영업자 상황이 더 나쁜 셈이다. 특히 창업해도 빚에 허덕이는 게 문제다. 가계부채의 위험도를 나타내는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상환액 비율이 자영업자의 경우 2012년 26.3%에서 4년 새 35.5%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일반 근로자는 이 수치가 14.8%에서 24.3%로 자영업자보다 덜 상승했다.


    ///

    그러니까 선생님 말씀은 ,이명박 박근혜 정책 그대로 가자? 그게 더 좋다? 그럼 2012 대선 때 박근혜 공약은 뭐예요?

    뭐 이렇게 앞뒤가 안맞아(2)
  • 하얀어둠 2018/07/20 10:03 #

    저는 어쩔수 없다는 말은 한마디도 안했습니다. 경기 침체를 일으키는 정책들을 수없이 한꺼번에 써서 재앙 수준의 경기 침체가 왔다고 말했을 뿐이죠.
    그리고 그렇게 궁금하시면 방에서 나가서 자영업 사장님들 몇 분을 찾아가 물어보세요. 2015~2016년이 힘드냐. 2017~2018이 힘드냐고 말이죠.
  • 말초 2018/07/20 10:05 #

    생각해보니까 2012년 박근혜 공약이 있었네..

    아니 뭐가 이렇게 엉망진창이예요? 박근혜 정부는 자기네가 경제민주화를 역대 정부 중 가장 많이 실천했다고 하는데 (물론 반대측은 아니라고 하지만), 지금에 비하면 소상공인이 천국이었다고요? 지니지수가 가장 낮았다고요?

    뭐야 이게。좀 예측 좀 가능하게 정치합시다
  • 하얀어둠 2018/07/20 10:06 #

    아 그리고 저는 국회의원이 아니며 국회의원 지망생도 아니고 정치에 뜻이 있는 것도 아닌데 미래정책방향을 제가 제시해야할 이유가 있습니까?
    왜 해답을 저한테 찾으시는지요?

    그리고 전 박근혜 별로 안좋아합니다. 하지만 문재인과 박근혜 누가 더 낫느냐 라고 물어보면 박근혜 손을 들 것 같네요.
  • 말초 2018/07/20 10:08 #

    선생님이 국회의원도 아니고 지망생도 아니시고 정치에 뜻도 없으시건만

    국가 정치에 대하여 준엄한 말씀을 하시니까 - 이 분께서 뭔가 깨우치신 분인가, 가르침을 받고 싶다는 마음으로 질문을 드렸죠 =3=
  • 하얀어둠 2018/07/20 10:08 #

    선생님같은 불초도 정책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하는데 저라고 못할 것은 뭡니까?
    선생님께서 답을 제시해주시죠?
  • 말초 2018/07/20 10:12 #

    그럼 국회의원도 아니고 지망생도 아니고 정책에 뜻이 없는 사람도 정책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거네요? 그런데 왜 처음에 그런 말씀을 하셔요? 그리고 현재 정책은 해도 되고 미래 정책은 해도 안된다는.. 그건 또 뭐예요? 뭐 이렇게 규제가 많아 =3=

    그리고 운명은 몰라요, 선생님이 민주당 대권주자로 나올수도 있어요

    최저 임금에 대해서는
    전 잘 모르겠어요

    모르니까 물어보죠 -

    선생님이 국회의원도 아니고 지망생도 아니시고 정치에 뜻도 없으시건만

    국가 정치에 대하여 준엄한 말씀을 하시니까 - 이 분께서 뭔가 깨우치신 분인가, 가르침을 받고 싶다는 마음으로 질문을 드렸죠 =3=

    답하기 싫으시면 안하셔도 되요
  • 하얀어둠 2018/07/20 10:13 #

    그럼 다시 질문드립니다.

    과연 이명박근혜시절보다 문재인 시절에 서민들에게 있어 뭐가 나아진 것 같습니까?
    부의 배분을 측정하는 지니계수는 문재인 시절에 훨씬 더 악화됐습니다.

    문재인정부의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희생되는 자영업자들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어버린 한계계층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말초 2018/07/20 10:15 #

    아니 그러니까 문재인이 경제 못하는거 인정하는데 (제가 이 블로그에서 문재인은 경제 잘 못할거라고 미리 예측했습니다)

    지금 선생님 말씀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그럼 문재인이 모든 공약을 취소하고 이명박 박근혜 시절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해서 가면 경제가 개선되나요?

    지난 9년간 그거 해봤더니 안되잖아요 - 왜 그렇죠? (2) 라고 제가 물어봤잖아요

    이 질문에 대해서 답을 자꾸 안하시고 나는 국회의원이 아니다, 지망생이 아니다, 뜻이 없다.. 이런 말씀을 하시니..

    그럼 문재인이 박근혜 정책을 계승하면, 지니 계수를 포함한 경제가 좋아지나요?
  • 말초 2018/07/20 10:14 #

    최저 임금에 대해서는
    전 잘 모르겠어요

    모르니까 물어보죠 -

    선생님이 국회의원도 아니고 지망생도 아니시고 정치에 뜻도 없으시건만

    국가 정치에 대하여 준엄한 말씀을 하시니까 - 이 분께서 뭔가 깨우치신 분인가, 가르침을 받고 싶다는 마음으로 질문을 드렸죠 =3=

    답하기 싫으시면 안하셔도 되요
  • 하얀어둠 2018/07/20 10:19 #

    모릅니다. 애초에 그런식으로 물어보는 것 자체가 너무 뭐랄까 깊은 생각이 없으시다는 증거라서.
    정책을 그때 그 상황에 맞게 펼쳐야지 2012년도 공약을 가져와서 그대로 펼치면 나아질까라니 정말 어이없는 가정이네요.
  • 하얀어둠 2018/07/20 10:20 #

    다만 어제 문재인대통령이 직접 발표했던 의료기기 규제 혁파는 박근혜 정부때부터 하려고 했었던 정책이긴 하네요.
  • 말초 2018/07/20 10:22 #

    그럼 그대로는 아니고

    기조는 유지하되 적당히 융통하면 되나요?
  • 하얀어둠 2018/07/20 10:25 #

    기조는 유지해도 됐었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그 부작용을 대비하는 정책을 너무 안일하고 소홀히 했습니다.
    이제는 너무 많이 저질러놔서 현정부가 현 기조를 유지하면 더더욱 망할겁니다. 기조를 대폭 수정하지 않는 이상 끝없이 낙하할 거라고 봅니다.

    이제 답변은 더 안하겠습니다.
  • 궁금 2018/07/21 18:24 # 삭제 답글

    전 아는 게 많지는 않아 말초 님께서 원하시는 이야기는 못들이지만...

    "고귀하신 지성인"들에게 뭘 이야기해봐야 그들은 말초 님께도 "어디서 천한 것이 토를 달아?"이런 생각밖에 안하고 거기에 맞춰 답을 할 뿐입니다.
    이것들에게 진지한 대답을 기대하는 건 곤란하다 봅니다.

    (근데 주둥이에서 내뱉는 거 보면, 제가 '지성인'이라고 말하는 게 맞나도 모르겠습니다.)
  • 말초 2018/07/21 20:08 #


    결국 누구도 어느 업종에 종사해야 돈을 만질 수 있는지 답하지 않았습니다 ㅠ
  • ㅇㅇ 2018/07/22 21:51 # 삭제

    위에서 저렇게 온몸을 비틀어 대고도 이렇게 승리 포오-즈를 잡을수 있다니 말초신경 하나만은 동아줄같다고 인정 ㅇㅇ
  • 말초 2018/07/22 22:51 #

    왜 말 돌림?
  • asdf 2018/07/25 23:25 # 삭제

    말초/님도 말 돌리기만 하면서 남이사
  • 말초 2018/07/26 00:35 #

    asdf/너희들도 말 돌리기만 하면서 남이사
댓글 입력 영역